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돈이 되는 컨텐츠 알아보기 [1]


포스트 상위노출을 포함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핵심포인트 정리



당신은 순수 블로거 인가? 상업 블로거 인가?


순수블로거라면 이 포스트는 도움이 되지 않으실겁니다.

지금처럼 본인의 관심사를 블로그를 통해서 자유롭게 표현하시는 것이 블로그의 진정한 

용도이니까요.





위 자료는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 24일만에 네이버 검색 '블로그최적화' 를 만든 블로그의 내용입니다.


상위노출 작업 없이도 얼마든지 노출을 할수 있다는 증거 이기도 합니다.








1. 상위노출 VS 핵심 컨텐츠


'블로그 마케팅' 이라고 하면, 누구나 [상위노출] 만을 떠올립니다.

왜 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행사의 입장에서 혹은 직원의 입장에서 "일을 한 증거" 를 제시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전환] 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상위노출이 되더라도 구매전환이 일어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상위노출 블로거의 고민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다소 억지스러운 문맥의 '최적화된 글쓰기'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위노출 방법으로 글을 쓰면 '문맥이 이상해지고, 진정성이 느껴지는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기 어렵습니다.


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네티즌들이 검색을 하다가 상위노출된 포스트를 클릭하고 

본후에 [낚였다...!] 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블로거들은 고민이 발생합니다.

상위노출방식으로 글을 쓰면 진정성이 떨어지고, 진정성있는 글을 쓰면 상위노출이 

안되는...



여기서 제시할 수 있는 방법론은

상위노출에 집착하지 말고 좋은글을 써서, 다른 방법으로 노출을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그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2. 설계된 컨텐츠란? [진정성]


상위노출 위주의 포스트를 작성할때의 어려움은 상위노출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순위가 빠지면 다시쓰고, 빠지면 또 다시쓰고 하는일을 무한반복 해야하는 상황에 빠지게 되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해결책 제시


본인의 비지니스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목차를 만드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내용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어렵습니다.

한 포스트 한 포스트의 내용을 정리 하여, 부담없이 내용을 파악할수 있도록 길지않게 핵심내용을 전달 하여야 합니다.



목차를 만들고, 독자들에게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아웃라인을 알려줘서, 독자들이 내용을 예측할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들이 다음 내용에 대해 궁금증과 관심을 가지고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핵심컨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주제: 후회없는 내집마련 5단계 노하우


1. 먼저 내집마련의 목표를 설정하라

2. 가용자산 및 대출을 계산하여 계획하는 방법

3. 좋은 집 찾는 방법

4. 계약시 주의사항

5. 각종 세금을 줄이는 노하우

6. 이사 시 체크리스트



이와 같이 내집마련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글을쓴다면

독자들이 포스트를 오가면서 내용을 파악할수 있도록 블로그에 포스팅을 연동시켜 놓은 다음 그 포스트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3. 글쓰기 구조


기승전결 형식의 글쓰기는 버리세요 현대의 독자들은 인내심이 없습니다.


결론을 먼저 던져주고, 그 결론을 증명하는 서브항목을 3개 전후로 제시하는 방식의 논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기자들의 일반적인 방식이기도 합니다.)



즉, A는B 입니다. A가 B라는 것에 대해 아래의 3가지 사례를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그래서 A는 B일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라는 형식의 글이 독자들은 가장 읽기쉽고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첫줄에서 관심을 얻지못하면 귀하의 고객이 되지못합니다.

하지만 첫줄에 관심을 가진 독자라면 3~4가지 예시를 통해 증명해주는 구조로 쓴글은 

끝까지 읽어내려가게 될 것입니다.





좋은 글을 쓰는 방법론은 무수히 많습니다.

이것저것 배워서 적용하려면 한도 끝도 없을 것입니다.

본인이 관심있고 잘할수 있는 본인의 핵심컨텐츠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